눈꺼풀 떨림 현상은 작은 근육의 움직임이지만 얼굴 근육이기에 신경이 쓰이고 잘 느껴지게 됩니다. 이렇게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은 보통 위 눈꺼풀이나 아래 눈꺼풀이 내 의지와 상관없이 떨리게 되는데요. 눈꺼풀 떨림 현상의 원인과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꺼풀 떨림 현상 원인과 예방
일시적인 눈 근육 떨림 방치 시엔
한 번 겪어보신 분들은 대부분이 스트레스나 과로, 마그네슘 부족으로 여기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인 눈 떨림은 과음, 카페인 과다 섭취, 눈의 자극, 흡연, 스트레스, 피로, 영양결핍 등이 대부분으로 눈꺼풀이 떨리기도 하고, 눈 밑이 떨리기도 하고, 틱처럼 눈이 깜빡여지기도 합니다.
눈꺼풀 떨림 현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거나 다른 얼굴 부위로 근육 떨림이 이어진다면 다른 기저질환이나 안면 경련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런 안면 경련은 동맥이나 혈관 조직이 얼굴 근육의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7번 뇌신경을 압박하거나, 손상시켜 발생하게 되는데요.
초기에는 눈 아래가 떨리고 눈이 저절로 강하게 감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래 눈꺼풀과 위 눈꺼풀이 떨리는 현상이 진행될수록 한쪽 안면신경의 지배를 받는 모든 얼굴 근육이 수축해 눈이 감기고 입이 한쪽으로 올라가 씰룩거리며 일그러지게 됩니다.
눈꺼풀 떨림 현상은 노화나 스트레스, 음주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동맥이나 혈관 조직이 늘어나고 굵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우리의 얼굴은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도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런 부분에 근육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사람하고 만남조차 꺼려지게 되겠죠. 이 외에도 간혹 갑상선 기능 장애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상 속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이런 마그네슘 부족 등으로 인한 눈꺼풀 떨림 현상은 예방할 수 있는데요.
눈꺼풀 떨림 자연식으로 섭취해야
눈꺼풀 떨림에 대한 대표적인 치료 및 완화법으로는 마그네슘 섭취가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근육은 신경을 통한 전기 자극에 의해서 움직이게 됩니다. 얼굴 근육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여기서 마그네슘을 포함한 칼륨, 나트륨 등이 전해질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나면 마그네슘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그네슘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눈꺼풀 떨림 현상을 예방하는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은 남성 350mg, 여성 280mg, 임산부의 경우 320mg라고 합니다. 음식을 통한 섭취가 가장 좋은 방법이 될 텐데요.
콩류나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두, 땅콩, 해바라기씨, 잣을 포함한 견과류, 바나나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고 녹황색 채소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몬드 100g 속에는 약 310mg이 들어 있어 하루 권장량을 충족하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충족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음식 섭취 외에도 눈 부위에 가볍게 온찜질을 해 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경을 흥분시켜 근육 수축을 가져오는 음식이나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