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맨홀 뚜껑 규격 종류 특징

by 빠른체크 2020. 10. 23.

맨홀뚜껑 규격

맨홀 뚜껑 규격

맨홀 뚜껑 규격 개요

 

맨홀 뚜껑 규격은 기존 국가기술표준원에서 KSD6021(상하수도,전기,통신용 맨홀 뚜껑 및 틀)로 고시했지만 KS 표준이 폐지되면서 2007년 단체표준(SPS-KFCA-M201-1639)에 그 내용이 흡수되며 개정되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 맨홀뚜껑 규격에 대해서 구성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홀 뚜껑은 우리가 보기에는 겉보기만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하수도, 전기, 통신용의 맨홀에 사용되며 내부 전기선이나 통신선의 도난, 절치, 훼손, 보안등을 위해 설치하는 속뚜껑 ▲맨홀 뚜껑의 이탈이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잠금장치 ▲주변의 조화를 이루도록 만든 조화 맨홀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됩니다.

맨홀뚜껑 규격

맨홀뚜껑의 규격은 크게 원형과 각형으로 나뉘며, 주 사용재료는 ▲희주철 ▲구상 흑연 주철 ▲탄소강 주강이 사용됩니다. 대게 차량 도로 및 가변, 보행자 도로, 주택지/공원/유원지 및 각종 배송 관로에 설치됩니다. 그럼 맨홀 뚜껑 규격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홀뚜껑 규격

맨홀뚜껑 규격

맨홀 뚜껑 규격 상세

맨홀 뚜껑 규격에는 사이즈, 용도를 비롯하여 외형상에 표기 방법까지 그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전부 다루기는 그 내용이 많으니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맨홀뚜껑 겉모양

▲겉모양에 대한 파손이나 블로홀 등의 결함이 없어야 하며 ▲뚜껑과 틀이 잘 맞기 위해 정밀가공등이 필요하며 표면 조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조립 시 흔들림이 없을 것 ▲건조가 빠르고 내후성이 우수한 조건이어야 합니다.

2. 맨홀뚜껑 구조

▲틀의 내측 상부에 뚜껑이 올려진 상태가 되어야 하며, 수평이 일치해야 하고 틀의 내부를 전체적으로 덮을 수 있어야 할 것 ▲틀은 이탈 및 안전사고, 소음을 방지할수 있는 구조여야 하며 ▲필요시 손잡이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제조자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맨홀뚜껑 규격

3. 맨홀뚜껑 외형 표기

▲원형 맨홀 뚜껑의 윗면에는 35mm 이상의 크기로 제조사명을 표기하며, 원산지와 정하중을 표기합니다.

▲원형 맨홀 뚜껑의 뒷면에는 재질 종류 및 등급, 생산날짜를 표기하고 ▲틀의 윗면에는 뚜껑의 윗면과 동일한 방법으로 표기하며 여기에 재질 종류와 등급, 생산날짜를 표기합니다.

맨홀뚜껑 규격

▲각형 맨홀뚜껑의 윗면에는 20mm 이상의 크기로 제조사명을 표기하며, 원산지를 비롯한 정하중과 용도를 표기합니다.

▲각형 맨홀뚜껑의 뒷면에는 원형 맨홀뚜껑의 뒷면 표기와 동일한 내용을 표기합니다.

맨홀뚜껑 규격

 

맨홀뚜껑 규격

맨홀뚜껑 규격 해외 기준

한국과 일본에만 맨홀 뚜껑 인증 규격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국의 경우 재료시험에 대한 규정만 규제하고 있고 가까운 중국의 경우는 맨홀관련 규정이 없다고 합니다. 그럼 맨홀뚜껑 규격 관련 해외 각 나라들의 인증 및 규격에 대해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맨홀뚜껑 규격

일본 JIS A5506, 도로용은 주철제를 사용하며, 보도의 경우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미국 ANSI/ASTM D3753 外, 유리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 소재인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합니다.

한국 KSD6021, 상하수도/전기/통신용으로 일반구조용 압연강재, 주강품 및 주철품으로 제작됩니다.

아직까지 비철제품을 사용하는 국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맨홀뚜껑 규격

 

맨홀뚜껑 규격

맨홀뚜껑 규격과 둥근 이유

 

맨홀뚜껑 규격에는 크게 원형과 각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원형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혹시 한 번쯤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실 다른 모양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합리적이고 안전한 방법이 연구된 끝에 원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럼 어떤 이유가 있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맨홀뚜껑 규격

▲상하수도용/전기/통신용 맨홀 뚜껑이기에 이 뚜껑을 열고 내부에 들어가야할 일이 있습니다. 사람이 들어가야 하는 곳이기에 드나들기 쉽게 하기 위해 ▲내부 작업을 위해 뚜껑을 들어올리기 쉽게 하기 위해 ▲도로표면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지나가는 차나 사람에 의해 뚜껑이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중심점으로부터 모든 거리가 동일한 원형을 채택 ▲맨홀뚜껑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 원형이 가장 가볍다는 결론이 나와서 현재 맨홀뚜껑의 규격 중 원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맨홀뚜껑 규격

 

지금까지 맨홀뚜껑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