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밀링 가공과 종류

by 빠른체크 2020. 12. 14.

밀링 가공과 종류

밀링 가공

밀링이란 가공물을 밀링커터나 엔드밀의 툴로 회전시키면서 공작물(가공물)을 가공하는 방식이다. 밀링커터에 있는 절삭 날은 가공물의 절삭깊이와 이송에 따라 점진적으로 칩을 제거하면서 표면을 생성한다.

 

이런 밀링 가공공정은 평면, 곡면, 홈 절삭 뿐만아니라 나사, 기어등의 절삭가공도 가능한 범용성이 넓은 공작기계이다.

밀링 가공과 종류

CNC 밀링?

밀링 가공

CNC 밀링은 CNC와 밀링의 기능이 결합된 복합 가공기로 가공물과 절삭툴에 대한 1차 교환으로 모든 가공이 데이터에 의해 완료되는 것을 말한다.

 

CNC 밀링은 자동차, 전자, 금형 등 대부분의 가공물의 절삭과 가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툴 교환이 작업자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런 작업이 불필요한 가공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밀링 용도별 종류

밀링 가공

밀링머신은 사용목적, 가공물테이블 구조, 주축방향, 용도에 따라서 그 종류가 나뉘어진다.

a.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 일반형, 생산형, 특수형

b. 가공물테이블 구조에 의한 분류 : 니형, 베드형, 플레이너형

c. 주축방향에 의한 분류 : 수평형, 수직형, 만능형

d. 용도별 분류 : 공구 밀링, 형조각 밀링, 나사 밀링

밀링 가공과 종류

밀링 종류별 특징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니형 밀링머신에 대해 알아보자. 니형 밀링머신은 칼럼의 앞면에 미끄럼 면이 있고 이 칼럼을 따라서 니가 이동하면서 니위를 새들과 테이블이 수직방향으로 이동할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 것을 말한다. 이 니형밀링머신의 종류로는 수평형, 수직형, 만능형 밀링머신이 있다.

밀링 가공

1. 수평형 밀링 머신

주축 및 아버가 수평으로 설치되며 주로 플레인 밀링 커터, 측면 커터로 평면을 가공 할 때 사용된다. 주축의 속도 변환은 기둥 내부에 있는 속도 변환 기어로 하며, 테이블 이송을 위한 속도 변환은 니 내부에 장치한 변환 기어로 한다.

2. 수직 밀링 머신

절삭툴인 엔드밀로 가공물의 내측이나 외측의 절삭을 할때 주로 사용되며, 주축이 테이블에 수직으로 설치된다. 주축 헤드는 고정형, 상하 이동형, 경사형 등이 있으며 정밀도가 높아 높은 정밀도를 요할 때 활용도가 높다.

3. 만능 밀링 머신 

수직과 수평의 겸용으로, 테이블을 회전시킬 수 있으며 평기어, 드릴 구배 등의 특수 가공도 가능한 이점이 있다. 수평 밀링과 거의 유사하며 선회대를 통한 수평면에서 가공에 필요한 각도로 테이블 회전시킬 수 있는 점이 차이점이다.

4. 생산형 밀링 머신

대량 생산에 적합하도록 기능이 단순화, 자동화되어 있는 밀링 머신이다. 단두형과 쌍두형, 다두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스핀들 헤드가 1개, 2개, 2개 이상을 뜻한다.

 

5. 플래노 밀링 머신

플래노의 공구대 대신 밀링 헤드가 장치 된 것으로 단주형과 쌍주형이 있다. 플래노밀러는 대형 가공물과 중량물의 절삭이나 강력 절삭에 적합하다.

6.  모방 밀링 머신

모방 장치를 사용해 프레스, 단조, 주조용 금형 등의 복잡한 모양의 것을 정밀도가 높고 능률적으로 가공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7. 나사 밀링 머신

나사를 깎는 전용 밀링 머신으로서, 작동이 간단하고 가공 능률이 좋으며, 깨끗한 다듬질면의 나사를 가공할 수 있다.

8. 수치 제어 밀링 머신

수치 제어 밀링 머신(NC milling machine)은 윤곽 제어에 의한 평면 캠, 원통 캠, 판 게이지 등을 가공하는데 효과적이다.

밀링 가공


가공공작기계의 발전으로 선반과 밀링이 합쳐진 복합공작기계도 있다. 또한 선반과 밀링에 사용할 수 있는 툴에 호환이 되는 경우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