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나무 부작용 및 효능
벌나무는 나무의 독성이 없고 간에 좋은 나무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벌나무 부작용 및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잦은 술자리로 숙취 해소를 위해 보통 시중에 헛개나무가 많이 나와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번 소개드릴 벌나무도 헛개나무만큼 간에 좋은 나무로 좋은 3대 약재 중에 하나이니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그럼 벌나무 부작용 및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벌나무 부작용 및 효능
벌나무 봉목 이유?
벌나무, 봉목의 원래 이름을 아시나요? 원래 이름인 산청목을 두고 왜 벌나무라고 불리는 걸까요? 벌들이 벌나무 꽃에서 꿀을 찾는 것을 많이 볼 수 있고, 다른 나무보다 벌이 많이 모여든다 하여 봉목, 벌나무라고 불리게 되었답니다.
벌나무는 간에 도움이 되는 3대 약재로 불리는데요. 고지대(해발 600m 이상)의 습한 골짜기나 계곡 근처에서 자라는 낙엽활엽교목으로 그 나뭇가지 모양이 벌집모양을 닮았다하여 벌나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벌나무, 봉목 외에 산저릅나무, 산청목, 청해적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벌나무 특징
벌나무의 특징을 보면 나뭇결은 부드러우며 껍질이 노나무의 껍질과 유사하며 재목은 오동나무와 비슷합니다. 넓은 잎과 연한 녹색의 줄기를 갖고 있으며 단풍시기가 되면 껍질도 붉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꽃은 연한 황록색을 띱니다.
벌나무 부작용 및 효능
벌나무 약재 약효
벌나무를 약재로 사용할 때는 벌나무 껍질에 유효한 성분이 많아 가지 통째로 잘라서 사용을 할 경우도 있고 껍질만 벗겨 말린 껍질을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벌나무의 잎과 줄기, 가지, 뿌리 등 모든 부분이 약재가 되며, 간에 특효가 있어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벌나무에 독성이 거의 없어 어떤 체질에도 부작용이 적은 우수한 약재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담백한 맛이 나며 약성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벌나무 효능
벌나무 효능 첫번째는, 여러분들이 많이 알고 계시는 간기능 증진입니다. 간세포의 재생 및 활성화에 뛰어나 각종독소 및 유해물질을 배출하며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간염, 간경화, 간암과 같은 질병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벌나무 효능 두번째는, 항암 효능 및 숙취해소 입니다. 벌나무 속 항산화제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할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몸의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산화성분은 암 예방에도 특효가 있어 유해물질 및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주어 항암작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벌나무 속 항산화제의 하나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돕고 숙취 및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벌나무 효능 세번째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중성지방 및 노폐물의 축적을 막아 혈액 순환 및 혈관 건강에 효능이 좋습니다. 이런 혈행개선 효과는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등 혈관관련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벌나무 부작용 및 효능
벌나무 부작용
벌나무 뿐만 아니라 모든 몸에 좋은 것도 지나치면 해가 될 수 있는데요. 벌나무의 경우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약재입니다. 벌나무는 독성이 없는 것은 물론, 체질에 따른 부작용도 적은편입니다. 단, 수분 배출을 촉진시켜 과다 섭취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벌나무를 복용시에는 혹시 모를 알러지 반응 및 부작용에 주의하여 소량만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상 증상이 없을 경우 그 양을 늘려 나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무리 부작용이 없다해도 과다섭취시 문제가 될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벌나무 복용법
벌나무 복용법 중 가장 간편하고 좋은 방법은 차로 우려내어 하루 2~3잔 정도 마시는 건데요. 본래 벌나무는 씹을수록 단맛이 나는 성질이 있어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벌나무를 센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을 때쯤 약불로 줄여서 30분간 더 끓여주어 만들면 간단하게 차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벌나무로 약술을 담그실 경우 벌나무 100g 정도에 물 1.5리터를 넣어서 담궈주시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벌나무로 제조하여 복용하기가 번거로우신 분들은 백숙과 같은 끓여먹는 음식에 넣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벌나무 복용시 흡수율을 높일려면 아침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며 섭취 용량은 2~3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부작용은 항상 지나칠때 올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벌나무 부작용 및 효능 마치며
벌나무는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간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올 정도로 그 약재의 효능이 좋은 것으로 예부터 전해지고 있습니다. 혹시 약물치료를 받고 계신분들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후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