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페인 독감과 사망자 수

by 빠른체크 2021. 1. 5.

스페인 독감과 사망자 수 

코로나가 꺾일 기세가 안 보이는 요즘, 과거를 돌아보면 지금과 같은 전염병이 흥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20세기 가장 크게 유행했던 스페인 독감인데요. 스페인 독감은 역사상 최악의 인플루엔자 전염병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스페인 독감이 유행으로 세계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인구가 전염되었다고 하는데요.

지금의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전염성 바이러스에 의한 인류의 감염은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키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스페인 독감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페인 독감의 규모와 사망자는 어느 정도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인 독감의 시초

스페인 독감은 1918년 초기 미국 캔자스주에서 발생하면서 "1918년 인플루엔자"로 이름 지어졌으나, 후에 스페인 국왕이 스페인 독감에 감염돼 사망하는 일이 일어나면서 "스페인 독감"으로 불려지게 되었는데요. 군인들 사이에서 발생한 스페인 독감은 1차 세계대전 참전차 파견된 미국인들에게로 전파되고 집단생활 속에서 그 감염속도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스페인 독감 증상과 기간

1918년 7월경 시작으로 유행한 스페인독감은 초기에는 오한이나 발열 등 일반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추이를 보였고 사망자 또한 많은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스페인 독감이 여기서 끝났으면 좋았을 텐데 2차와 3차로 이어지게 됩니다.

스페인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가 가장 컸던 2차 유행은 1018년 10월을 기점으로 사망자수가 급증하게 됩니다. 1,000명당 2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이내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1919년 3월 경 또다시 3차 유행이 일면서 1,000명당 10명이 넘는 사망자는 내게 됩니다.

 

스페인 독감 사망자 수

실제로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스페인 독감 유행으로 감염된 사람은 5억명에 달했고 최소 2,000만 명에서 최대 1억 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918년 여름을 시작으로 1920년 6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유행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의 전염은 그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캐했는데요.

스페인 독감 한국

스페인 독감의 사망자는 1차 세계대전의 전사자보다 많은 수치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스페인 독감의 유행은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당시 740만 명이 감염되고 14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전염병의 위험성이 거치지 않은 곳이 없다 할 정도였으니 그 규모가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케 합니다.

당시 스페인 독감의 치명률은 어떠한 항바이러스제도 없었기에 기하급수적으로 치솟았는데, 면역력이 강할 거라 생각되는 25~45세가 가장 치명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사이토카인 폭풍이 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는데요. 감염에 대한 면역세포의 과다 분비와 반응으로 인해 정상세포를 파괴, 분열하게 되면서 더 큰 치명률을 보였습니다.

 

스페인 독감 종식은 어떻게

재미있는 사실은 스페인 독감에 대한 시초와 종식의 결말에 대해 명확히 규명지을 만한 자료가 없다는 것인데요. 당시 의료시스템도 지금처럼 전문화, 현대화 되지 않은 시점에서 스페인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어떠한 분석을 거쳤고 어떠한 조치에 의해 종식되었는지는 명확화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다수의 사망자와 감염자를 낸 만큼 집단면역이 생겼고 다른 바이러스로의 변이가 이루어지면서 종식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스페인 독감은 이렇게 2년 동안 창궐하다가 종식되었는데요. 지금의 코로나도 이제 1년을 넘어 2년째 들어서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사망자와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하루빨리 종식되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이전 최악의 전염병 펜데믹으로 꼽히는 스페인 독감과 그 규모 및 사망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