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카드 결제 취소 가능 기간 및 취소 방법 안내

by 빠른체크 2022. 11. 29.

신용카드 결제 취소 가능 기간 및 취소 방법

신용카드를 이용하면서 한 번쯤 결제 취소를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결제 취소의 경우 처리 기간이 당일에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10일 가까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신용카드 결제 취소 가능 기간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신용카드 결제 취소

신용카드로 물건을 구매하게 되면 내 계좌에서 돈이 바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죠. 하지만 우리는 물건을 구입하고 손에 넣게 됩니다. 바로 카드사가 구매처 가맹점에 대금을 선지급하기 때문인데요

 

이게 바로 신용카드의 좋은 점이기도 하죠. 하지만 때로는 결제를 하고 취소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우리가 드는 생각은 언제 취소를 해야 하는지 내 계좌에서 돈은 아직 안 빠져나갔는데 취소 가능한 기간이 있는 건지, 만약 결제 대금일에 내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간 후에도 취소가 되는지 등일 텐데요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카드 결제 시 취소는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결제 취소 가능 기간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취소를 하는 것은 사실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이는 온라인으로 구매를 한 경우나 오프라인으로 구매를 한 경우 모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카드 대금 결제일에 해당 구매 금액 대금이 빠져나간 경우에도 결제 취소가 가능한 것일까요.

 

네. 물론 가능합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반품이나 환불 처리를 말합니다. 보통 카드 대금은 익월에 빠져나가기 때문에 구매한 물건은 이미 내가 갖고 있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반품 처리와 함께 구매처에 환불 요청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그 사유가 정당하고 거래처에서 환불을 해줄 경우는 취소 전표를 발행하게 됩니다. 

 

이 경우 카드사와 구매처 모두 대금이 오고 간 상황이고, 취소 절차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길게는 10일까지도 환불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개인 돈 안 갚으면 잠수하면 안 되는 이유

 

카드 결제 후 언제 취소하는 게 가장 좋나요

카드로 결제를 한 후에 취소를 해야 한다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정확하게는 카드사에서 구매처에 구매 금액을 지불하기 전까지 취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경우 실제로 대금이 오고 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일 취소나 환불, 한도 복원 등이 가능합니다.

 

카드 결제 절차와 빠른 취소

우리가 신용 카드로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물건을 구매할 때 신용 카드 단말기에 카드를 넣게 되면 카드 유효기간이나 한도 등에 대한 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카드 승인과 함께 결제 문자나 영수증을 받게 됩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과정은 여기까지입니다.

 

하지만 이다음 단계로 카드사는 우리가 구매한 금액에 대해 구매처에 대금을 지불하게 되고, 우리는 그 금액에 대해 카드 대금 결제일에 카드와 연결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즉,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빠른 취소 처리나 환불 기간을 앞당기고자 한다면 카드사가 구매 대금을 가맹점에 지급하기 전에 취소를 해야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카드 결제 빠른 취소 사례

앞에서 카드사가 가맹점에 거래 대금을 지불하기 전에 취소를 하면 빠른 취소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주유소에서 가득 주유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가득 주유를 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초기에는 15만 원이라는 금액이 결제되고 주유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주유가 완료된 이후 실제적으로는 5만 원만 주유가 된 상태라면 앞에서 결제했던 15만 원은 자동 취소가 즉시 이루어지고 다시 5만 원에 대해서 재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 역시 카드사가 15만 원을 지불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그 즉시 취소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농협 통장 사본 모바일 발급 가장 쉬운 방법

> 카카오 뱅크 카드 번호 조회하는 가장 빠른 방법


신용카드 결제 취소 가능 기간 및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언제 취소를 해야 하는지 취소 후 처리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