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실금 치료방법 나눠요

by 빠른체크 2020. 12. 23.

요실금 치료방법 나눠요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다르게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방광 기능 저하가 생기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새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나도 요실금이 아닌지 이번 시간을 통해 알아보고 요실금이라도 걱정하지 마시고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요실금은 굉장히 당황하게 만드는데요. 여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 요실금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몰랐던 분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고 주의를 기울여주시고, 주변 사람들과 내용을 같이 공유해주시면 더 할나위 없이 좋겠습니다. 

요실금 알아보기

 

 

요실금은 의지와 상관없이 방광에 찬 소변이 흘러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중년의 여성과 노인, 신경성 질환 환자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요실금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특히 중년의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평균 여성의 40% 이상이 겪고 있을 정도로 요실금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게 현실입니다. 혹시라도 경험을 하신적이 있다해도 너무 당황치 마시고 앞으로 이어질 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요실금 원인과 종류

 

요실금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요실금은 생명에 위험을 주는 질병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속 제약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원인으로 복압요실금이 있습니다. 움직임과 운동시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임신과 출산, 폐경 비만등 잦은 기침 복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 수술이나 요도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절박요실금입니다. 이는 뇌졸증, 척추손상, 파킨스씨병 등이 대표적으로 방광과 요도를 지배하는 대뇌, 척수, 말초신경을 침범하는 경우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일류요실금입니다.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서 밖으로 흘러나오는 것으로 방광에 대한 수축력을 상실했거나 요도 폐색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전립선 비대증이 심하거나 당뇨병 등으로도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 예방

 

요실금 치료 방법으로 올바른 배뇨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 관리를 통해 배변 습관을 기르다 보면 요실금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실금 치료 방법과 예방법으로 과도한 다이어트를 삼가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장 운동을 좋게 하고, 골반근육을 긴장시켜 주면 요실금에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음식을 드실때는 알콜음료나 차, 카페인등은 방광할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요실금 치료 방법이 되겠습니다.

금연 또한 요실금 치료 방법과 예방법의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흡연을 할경우 기침을 유발해 복압이 상승하게 되어 요실금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일 많은 물을 마시어 소변을 묽게 해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것도 요실금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가 심해 소변 횟수가 잦아지면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변비를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다이어트로 지나친 뱃살을 줄이는 것도 요실금 치료방법이 됩니다. 뱃살이 많을 경우 복압을 상승시켜 요실금이 심해진다고 하빈다. 이 외에 요실금 치료방법으로 많이 들어보셨을 케겔운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꾸준히 장기간 해주는 것이 요실금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 치료 방법

 

요실금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실금은 치료가 얼마든지 가능하고 그 방법도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등이 있습니다. 수술에 대해 주저하는 경우가 많지만 1차적으로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진행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요실금 치료 방법에 있어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적 치료는 50~70%의 치료율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앞서 요실금 치료 방법으로 말씀드린 케겔운동과 골반저근운동등이 있으며 전기 자극 치료도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의 성과도 85~90%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요실금이 심하거나 요도기능이 상실된 환자에 주로 시술하게 되며 요도를 지지하여 압력을 높여주는 요실금 치료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요도를 좁혀 요실금을 치료하는 주사법과 방광확대술 등의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 방법에 있어서 선택은 환자 본인이되지만 정확한 진단하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도 그 증상과 환자 개개인에 따라서, 신체 구조에 따라서 그 치료 방법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진료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 마치며

 

요실금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나도 모르는 새 내 의지와 상관없이 새어 나오는 소변으로 곤란했던 적도 많으셨을텐데요. 요즘 의학의 좋아지고 요실금 치료 방법에 따라 그 치료 성과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요실금을 앓고 계신분들이라면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적극적인 치료를 해보시는것이 어떨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