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목마루 특징 종류 가격, 강마루와 비교
원목마루는 고급 바닥 마감재인만큼 가격도 비싸고 관리상 어려움도 있지만, 강마루나 강화마루와 비교할 수 없는 생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목마루를 찾으시는 분들을 위한 원목마루 특징과 종류, 가격 그리고 강마루와 다른 점을 비교해 봅니다.
목차
원목마루 특징 및 장점
고급스러운 바닥 마감재를 찾으신다면 원목마루가 제격입니다. 합판 위에 2mm 이상의 실제 천연 원목이 붙어 다른 강마루나 강화마루와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눈으로 볼 때도 고급스러운 질감을 가진 것은 기본이고, 내구성도 좋아 긁힘이나 찍힘에 강합니다. 원목나무와 동일하게 합판에 천연무늬목이 올라가는 온돌마루의 경우 단판 두께가 0.3mm 정도로 굉장히 얇은 편인 것에 비해 원목마루는 2mm 이상입니다.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외관 손상이 적은 편입니다. 집안에 반려동물이 있거나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겨 보수가 필요한 경우라도 샌딩을 통해서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수에도 용이한 편입니다.
또한 실제 원목을 사용해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고 보행감 역시 우수한 편입니다. 게다가 원목마루 사이즈를 광폭으로 사용할 경우는 시원시원한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고가의 바닥 마감재이기 때문에 전세나 월세보다는 자가인 경우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통 아파트나 일반 주택, 빌라보다는 전원주택이나 고급주상복합, 고급 빌라와 같은 고가의 주택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런 원목마루도 단점이 있습니다.
원목마루 단점
원목마루 단점 크게 3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1) 팽창과 수축에 약하고 2) 가격이 고가이며 3) 소재 특성 및 시공 방법에 따른 복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 원목마루는 습도나 온도에 의해 취약해 팽창과 수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습도와 온도 관리에 신경을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장마철과 같이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마루가 습도를 흡수하기 때문에 팽창이 되고, 반대로, 겨울철과 같이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수축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온도와 습도 관리를 위해 가습기나 에어컨, 보일러를 사용하면서 실내 환경을 잘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마루 제품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나오고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될 정도로 예민한 정도는 아닙니다. 간혹 물걸레 청소도 안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물걸레 청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번째, 원목마루는 다른 장판재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은편입니다. 바닥 마감재 중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소재이기 때문에 가격은 당연히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원목마루도 종류가 다양하고, 종류에 따라서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있으니 예산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렴한 원목마루를 찾는다면 두께를 낮추는 방향으로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세번째, 원목마루는 비교적 두께가 있는 원목이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소재에 비해 열전도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겨울철에 보일러를 틀 경우 열 전달이 아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원목이 변색되거나 퇴색되는 일이 있습니다. 매트를 깔았거나 습기가 발생한 부분에 변색이 되기도 합니다. 게다가 천연본드 사용으로 접착을 하기 때문에 추후 철거를 해야 할 경우 철거 작업이 다소 어려운 편이며, 철거 시 소음 또한 굉장히 큰 편이기 때문에 이웃에 불편을 주기도 합니다.
원목마루 종류별 가격
원목마루 가격은 평당 10만원 대부터 프리미엄 원목마루는 80만원 이상까지 나가기도 합니다. 일반 가정집의 경우 적어도 몇백원 정도는 발생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담이 큰게 사실입니다. 30평대라도 어떤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1천만원 가까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원목마루 시공 비용은 원목마루 두께나 폭, 어떤 친환경 나무를 사용했는지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며, 철거가 필요한 경우 철거비, 그 외 인건비나 친환경 접착제 비용 등이 추가됩니다.
일반적으로 원목마루 시공시 많이 사용되는 두께는 10mm부터 시작하는데, 두께가 올라갈수록 가격도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목 두께가 두껍고 광폭제품들은 보통 평당 30만원 이상은 고려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이런 큰 사이즈의 원목은 시공 자체도 어렵고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인건비도 그만큼 올라갈 수 있는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원목마루 vs 강마루
원목마루와 강마루는 사실 비교 대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물론 이 둘 사이에는 마루 구조부터 열전도율, 표면강도, 내수성, 가격 등에 차이가 있고, 이런 차이점을 바탕으로 어떤 마감재를 선택할지를 고려하시면 됩니다. 사실 같은 바닥 마감재이지만 굳이 따지면 최상급과 최하급을 비교하는것과 같습니다.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를 보더라도 원목마루를 한번 사용하면 강마루나 강화마루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원목나무와 강마루 차이점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조 : 원목마루(합판+천연무늬목), 강마루(합판 또는 특수보드+멜라민 필름)
- 표면강도 : 강마루 > 원목마루
코팅필름을 사용한 강마루가 실제 나무를 사용한 원목나무보다 표면 강도는 높은편입니다. - 열전도율 : 강마루 > 원목마루
강마루가 원목마루보다 두께가 더 얇기 때문에, 열전달이 빠릅니다 - 열효율성 : 강마루 < 원목마루
강마루가 원목마루보다 두께가 더 얇기 때문에, 열이 금방 식어 열효율성이 떨어집니다. - 내수성 : 강마루 > 원목마루
합판이 아닌 특수보드를 사용한 섬유판 강마루가 내수성이 더 높은편니다. - 가격 : 강마루 < 원목마루
구조부터 살펴보면 원목마루는 합판위에 2mm이상의 천연 무늬목이 올라가지만, 강마루는 합판(또는 특수보드) 위에 합성필름지를 붙입니다. 실제 나무가 아닌 필름지입니다. 구조자체부터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행감이나 고급스러움 자체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가격적으로 강마루가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때문에 저예산으로 시공을 해야 하는 경우나 임대인이 원룸 바닥을 시공해야 할때 주로 사용하곤 합니다.
원목마루는 합판위에 2mm 이상의 천연무늬목이 붙는 최고급 바닥 마감재입니다. 수축과 팽창에 취약하고 가격이 높은 단점이 있지만 장점도 많습니다. 또한 두께에 따라 저렴한 가격의 원목마루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