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렌트카 및 타인 차량도 가능

by 빠른체크 2022. 11. 5.

차량번호만으로 과태료나 범칙금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교통법규 위반 시 고지서가 날아오는 시간이 걸리지만 그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 차량은 물론 타인 차량도 가능합니다. 범칙금 및 과태료 조회 및 아까운 과태료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안내합니다.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렌터카 및 타인 차량도 가능

차량 과태료 및 범칙금

과태료는 무인단속장비, 범칙금은 경찰관에 의한 적발로 구분됩니다.

 

보통 주정차 위반과 같이 무인단속 장비를 통한 단속에 적발된 경우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과태료는 카메라에 찍힌 차량 번호로 차량 소유주에게 부과됩니다.

 

내 소유가 아닌 타인 차량을 운전한 경우라도 카메라를 통한 단속이기 때문에 카메라에 찍힌 차량 번호의 차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이와 달리 범칙금은 차량 소유주가 아닌 운전자에게 부과됩니다. 범칙금은 무인단속 장비가 아닌 경찰관에 의해 현장 적발되는 경우로, 차량 소유자를 떠나서 현장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한 운전자에게 부과되게 됩니다.

 

이러한 과태료 및 범칙금은 차량 번호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량 번호 과태료 조회하기

 

 

 

경찰청 교통 민원 24 efine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차량 번호와 본인인증을 통해 과태료 조회 및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미납 과태료 및 미납 범칙금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 조회 방법은 이 파인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에 교통범칙금, 과태료 메뉴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최근 단속내역, 미납과태료, 미납 범칙금, 기납부 현황, 교통법규위반 사실 확인 요청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는 카텍스 서울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과태료 조회 방법

 

교통민원 24 이파인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시면 보다 쉽게 과태료 및 범칙금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위의 PC에서와 동일하며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용이 구분되어 있으니 자신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맞는 어플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렌터카도 차량 번호로 과태료 조회가 가능한가요

 

제주도나 타 지역에 여행을 가는 경우 렌터카를 많이 이용하곤 합니다. 렌터카를 이용하는 경우는 특히 더 교통법규를 위반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렌터카를 이용하다가 주정차 위반 등으로 과태료가 발생한 경우는 해당 내용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아쉽지만 렌터카의 경우 개인이 해당 내역을 조회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렌터카 회사를 통해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타인 차량 과태료 조회 사이트

 

 

 

 

 

위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타인 명의 차량의 과태료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타인 명의 과태료 조회는 주정차 위반일 경우와 주민등록번호도 함께 알고 계셔야 합니다

 

단순히 차량 번호만 알고 있을 경우는 조회가 어렵습니다. 회원 및 비회원 모두 조회가 가능하며 위택스 사이트에서 지방세외 수입 항목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량 과태료 납부 방법

 

미납 과태료가 있다면 이파인 홈페이지를 통해 과태료를 조회하고 바로 납부까지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납부 방법은 계좌이체 및 카드 결제가 있으며, 여러 건의 미납에 대해 한번에 납부할 때에는 계좌이체만 가능합니다.

 

아까운 과태료 이젠 어플 설치로 더 이상 내지 않도록 합시다

 

과태료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 신청하기

과태료만큼이나 아까운 것도 없습니다. 아주 잠깐의 실수로 순식간에 몇만 원이 나가기 때문에 부담도 크고 너무 아깝습니다.

 

보통 주정차 단속 등으로 많이 적발되어 과태료를 내게 되는데,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을 이용하시면 과태료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을 신청할 경우 말 그대로 주정차 위반 구역에 주차한 경우 문자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주차한 곳이 주정차 위반 구역이어서 아까운 과태료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주차위반 등 과태료가 궁금하신 경우 차량 번호로 이파인 사이트를 통해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타인 차량의 경우도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