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이것?

by 그로잉에고 2021. 1. 4.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이유?

겨울이 되거나 날씨가 추워지는 때가 오면 유독 남들보다 추위를 더 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남들은 아무렇지 않은데 혼자서 덜덜 떨며 남들보다 더 빨리 내복을 입는 분들이 계십니다. 똑같은 기온에도 사람마다 느끼는 체감 온도가 다르다는 건데요.

이렇게 추위를 많이 타는 데는 신체학적으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혹시 나도 그러한 이유에 해당되지는 않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남들보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를 알아보고 그 이유를 예방하고 막을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 지방량은?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마른 사람이 추위를 더 많이 탄다라는 것인데요. 마르고 살찐 것의 기준이 체내 지방을 가리키는 것인데요. 체내 지방이 많은 경우 인체의 체온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살찐 사람이 추위에 강하다고 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 근육량은?


몸에 근육이 부족한 것도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헬스를 좋아하고 몸에 근육이 많은 사람들을 보면 겨울에도 반팔에 티 한 장만 입고 다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근육에서 발생시키는 체열이 40%로 근육이 많은 사람들은 체열의 발생량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몸에 근육이 부족하면 열 발생률이 줄어들어 체온이 떨어진다는 것인데요. 체온을 올리기 위해서는 몸의 대근육 위주로 근육량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추위에 약한 이유도 바로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하지방이 팔, 다리는 감소하고 복부 쪽으로 몰리면서 추위를 더 타게 될 수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 수면부족?


수면부족으로 인한 신체 활동이 저하되는 것도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수면 부족으로 몸의 피로도가 중가하고 신체 활동이 저하되면 신체 내에서 열을 발생하는 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유독 추위에 약한 분들이라면 신체 활동을 활발히 하여 체내 열을 많이 발생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 혈액순환?


혈액순환의 불균형 또한 우리가 다른 사람들보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가 되겠는데요. 혈액순환이 활발히 이루어져 체내 곳곳으로 혈액이 원활히 흘러야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야식이나 인스턴트식품 섭취로 혈액이 위장에 몰리게 되면 다른 부위로의 혈액순환 공급이 원활치 않아 추위를 더 많이 타게 됩니다. 또한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걸릴 경우에도  콜레스테롤 배출이 원활치 않아 추위에 약해지게 됩니다.


이처럼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를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신체학적 요인 외에 유전적인 요인들로 인해 추위를 더 타고, 덜 타게 된다고 합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추위에 약하신 분들이라면 위의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신 후 추위에 강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