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폴리싱과 연마

by 빠른체크 2020. 10. 26.

폴리싱 연마

폴리싱과 연마

 

폴리싱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광택의 기술이라고도 불리는 폴리싱은 표면의 광택과 매끄러움을 만들어내는 고급 기술로, 자동차뿐만 아니라 시계 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급 시계의 경우 자동화로도 대체할 수 없는 정교함이 필요하여 폴리싱 장인이 직접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폴리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폴리싱과 연마

폴리싱 사전적 의미

 

 

 

 

 

 

 

 

폴리싱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와있는데요.

「폴리싱 휠(천, 벨트, 가죽 등)에 연마재를 접착한 연마 공구를 고속도로 회전시켜 공작물을 연마하는 가공법을 말한다.래핑에서 랩제 입자를 잘게 하여 건식에 가까운 최종 마무리의 것을 말하는 수도 있다.」

폴리싱은 앞서 말쓴드린바와 같이 표면의 광택과 매끄러움을 내는 기술입니다.

폴리싱 연마

폴리싱의 원리

폴리싱은 마찰을 통해 표면을 미세 가공하는 공작법인데요. 어떠한 원리일까요. 보통 표면의 강도가 약한 쪽이 무뎌지면서 얻어지는 걸로 아실 수도 있는데요. 녹는점이 낮은 쪽이 평탄해지는 원리입니다.

폴리싱을 할 경우 2개의 면이 비벼대면서 2개의 면 사이에 연마재(산화철, 산화크롬, 산화알루미늄, 탄화규소, 산화망간 등의 분말)를 물에 섞어 개재시켜서 연마작업의 용이성과 능률을 올립니다.

폴리싱 연마

폴리싱과 연마

폴리싱?연마?래핑?버핑?

폴리싱 하면 연마, 탁마, 래핑 등 많은 비슷한 용어들과 혼동이 될 수 있는데요.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의미를 알아볼까 합니다.

  • 폴리싱(연마) : 고체의 표면을 다른 고체의 모서리나 표면으로 문질러 매끈하게 하는 것입니다. 연마된 면이나 연마 과정에서 발생한 잔여물의 경우 본래의 모재 재질과 동일한 성분을 갖습니다. 연마의 경우 흔히 연삭, 탁마, 연마 등 모두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표면 조도를 일정하게 하여 거울과 같은 면을 얻고자 하는 공작법입니다.
  • 탁마 : 연마 후 잔여물이 모재의 성분이 남지 않고 변질되는 것을 말합니다.
  • 래핑 : 표면의 평면도와 평행도를 맞추어 부품 간의 정확한 맞물림을 얻는 위한 가공법입니다. 가공하고자 하는 제품의 표면과 랩 정반 사이에 공작액이나 랩재를 가한 후 상대 운동을 통해 표면을 미세 가공하여 다듬질면을 얻는 과정을 거칩니다. 보통 다량의 랩재와 공장액이 소모되어 친환경에 문제가 되기도 하며 세척이 까다로우며 작업 시간 또한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버핑 : 입자를 사용한 표면 가공법으로 폴리싱과 버핑을 합쳐 버핑 가공으로 통칭할 때도 있습니다. 고형물을 사용한 폴리싱과 달리 버핑은 유연한 소재를 사용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폴리싱 연마

폴리싱(연마)과 랩핑의 관계

폴리싱과 랩핑을 구분 지어 이해하고자 하면 어렵고 헷갈리기 쉽습니다. 래핑 후 폴리싱을 한다는 식으로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자동차의 표면에 광택을 낼 때는 그 표면을 먼저 외부 이물질이나 스크래치로부터 균일하게 한 다음에 광택을 내곤 하는데 이와 같이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폴리싱은 랩핑 한 후 표면을 거울면처럼 되도록 광을 내는 작업이며, 랩핑은 폴리싱을 하기 전에 표면의 치수와 정도를 균일하게 맞추는 작업이 되겠습니다.

폴리싱, 랩핑 가공은 압력 전사 방식으로 가공하고자 하는 제품을 정반에 압력을 가해 눌러 회전하는 정반에 의해서 정반과 가공물 사이의 연마재와 유리 연삭 입자로 가공물을 깎아내는 고체 가공 방식입니다.

폴리싱(연마) 자동차 광택 기계

 

 

 

 

 

 

 

 

폴리싱 기계는 사용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공정이 어디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핸드형 폴리싱 기계의 경우 싱글과 듀얼이 있으며, 싱글의 경우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며 듀얼의 경우 8자 형태를 그리며 회전하게 됩니다.

폴리싱 기계 중 듀얼의 경우 열 발생이 적어 도장면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마찰로 인한 스크래치 발생이 적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작업시간이 싱글에 비해 2배 정도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용이 비싸며 스크래치의 정도에 따라서 작업 가능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폴리싱 연마

폴리싱 기계 중 싱글의 장점도 있습니다. 연마력이 좋고 스크래치의 영향을 덜 받으며 작업시간이 빠르다는 겁니다. 반면 듀얼과 반대의 경우로 열 발생으로 인해 도장 표면에 손상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폴리싱과 연마

폴리싱은 이처럼 가공물에 외형에 대한 고급화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활용법이 있어 자동차에서부터 시계, 타일 등 그 적용분야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