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라이머

by 빠른체크 2020. 12. 7.

프라이머

프라이머

프라이머는 철판, 알루미늄, 플라스틱의 도장 시 사용되는 용어이기도 하고, 메이크업 전에 바르는 이른바 메이크업 방법이기도 합니다. 페인트 업종 및 자동차 업계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라면 친숙한 단어일 텐데요. 기본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개념 자체는 비슷하니 도장과 프라이머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프라이머와 도장

프라이머를 알기전 도장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가셔야 하는데요. 도장의 방법은 기본적으로 하도, 중도, 상도로 나뉩니다. 다음에 소개드릴 내용인 프라이머 또한 하도의 한 종류인데요. 

  1. 하도 : 피도장물의 칠하고자 하는 부분과 중도 도료와의 접착성을 강화시켜줍니다. 프라이머, 서페이서, 샌딩 실러, 등이 하도 역할을 하는 것이며, 여기에는 대부분 방청 안료가 포함되어 있어 철재류 도장 시 녹방지 효과를 갖게 하여 내구성을 높여주는 역할도 하기도 합니다. 
  2. 중도 : 도막두께는 실제적으로 중도단계에서 만들어지는데요. 때문에 도막 두께 조정을 위한 2차, 3차 중복 작업에 따라서 공사의 견적이 달라집니다.
  3. 상도 : 도장의 최종 마감 단계로 도장물의 표면의 마감상태를 정리하여 코팅하는 역할을 하며, 외부 노출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프라이머

프라이머 개념 정리

프라이머 정의

피도장재의 도장 부위에 최초로 사용되는 도료로 모든 도장의 기초가 됩니다. 철판이나 알루미늄, 아연도금 강판 등의 내부식성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후속 도막과의 부착력을 향상하기 위해 칠하는 도장을 말합니다. 도장 전 피 도장재(철판 등)가 공기 중에 노출이 오래될 경우 흔히 말하는 녹이 슬게 되는데요. 녹 발생을 막고 도장재와의 부착력을 향상해 피 도장물의 외관의 내구성 및 신뢰성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프라이머 역할

  1. 금속 면에 내식성을 향상시킵니다. 
  2. 금속 면에 부착성을 향상시킵니다. 
  3. 신차 도장 라인에서의 인산 아연 피막처리 대용으로 도장됩니다. 
  4. 블리스터 링, 리프팅 등의 도막 결함을 예방합니다. 
  5. 알루미늄, 아연도금 강판과 같은 비철금속류와 부착력을 향상합니다.

프라이머

프라이머 특징

금속소재에 바르는 최초의 도료의 소재면으로 전 도막의 밀착과 보호, 다음의 도막을 위하여 만족한 표면을 만들기 위한 토대가 됩니다. 따라서 프라이머의 도막은 탄력성이 풍부하고 온도 변화에 수반하는 팽창, 수축에 대한 순응성을 갖게 하는 동시에 방청 안료(징크 크로메이트)를 포함합니다.

프라이머

프라이머 메이크업

메이크업에서 프라이머의 기능은 영양과 보습을 피부에 제공하여하면서 피부에 얇은 막을 형성하고이로인해 한결 정돈된 피부 표현이 가능해진다.

특히 프라이머에는 펄이나 파운데이션과의 밀착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들뜬 화장을 방지하고 피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프라이머를 찾고 있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전한다.

결론적으로 프라이머는 얼굴색을 보정해주는 데에 중점을 두는 메이크업 베이스나, 햇빛을 막아주는 데에 중점을 두는 자외선 차단제와는 또 다른 베이스 메이크업 품목으로 색다른 하나의 제품군을 형성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프라이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