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분 도색 비용 및 단점 주의사항 정리
자동차 부분 도색을 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발생할까요. 부분 도색은 전체 도색에 비해 훨씬 저렴하고 합리적인 금액에 도색이 가능합니다. 다만 부분 도색 시 단점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자동차 부분 도색 비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부분 도색 비용
자동차 부분 도색의 경우 차종이나 부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5~6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부분 도색을 하고자 하는 자동차 부품의 위치나 국산차인지 외제차인지, 자동차 컬러에 따라 달라지고 스크래치 및 긁힘 정도에 따라서 비용 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부분 도색이 기존 도색 부분과 이질감이 생기는 게 가장 큰 단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혀 티가 나지 않게 매끄럽게 잘하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곳을 찾아 부분도색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이 많고 부분 도색을 잘하는 업체를 선택하면 새로 부분 도색한 곳과 기존의 이음새 자리가 매끄럽고 티가 안나며 비용이 아깝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도색하는 자동차 부품
자동차 범퍼는 가장 많이 도색하는 자동차 부품 중 하나입니다. 주차를 할 때나 운전을 하면서 보도블록에 긁히는 경우도 많고 접촉사고가 나더라도 차가 가장 먼저 닿는 곳이기 때문에 스크래치등의 훼손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범퍼는 자동차의 소모품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스크래치가 심하거나 파손이 된 경우에는 부분 도색이나 전체 도색 또는 교체를 해주면 깔끔해질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부분 도색쯤은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가면 되겠지 생각을 하실 텐데요.
공업사 서비스 센터 부분 도색 비용
과거와 달리 일반 동네에 있는 서비스센터에서는 부분도색을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필요시에는 교체만 진행을 하게 되는데 당연히 부분 도색과 비교해서는 비용차이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작은 스크래치나 긁힘으로 인해 부분 도색을 하고자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는 경우
특히 자동차 범퍼의 경우 도색을 할 경우 탈거를 진행하는지 안 하는지 여부를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탈거를 하고 진행을 하게 되면 탈거 및 재 부착에 대한 공임비가 들어가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좀 더 깔끔한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분 도색 비용 보험 처리 여부
자동차 도색을 고려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격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 부분 도색을 염두에 두고 계실 겁니다. 부분 도색의 경우 비용적인 부담이 사실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차수리로 보험처리를 할 때 내는 자기 부담금이나 부분 도색 비용이나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부분 도색 비용만 놓고 보면 내 돈으로 모두 해결하자니 너무 아까운 것 같이 느껴지실 겁니다. 하지만 자차수리를 하더라도 내가 부담해야 하는 자기 부담금이 있다 보니 부분도색 비용과 별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접촉사고가 아닌 혼자 운전을 하다가 발생한 스크래치에 대한 부분도색이라면 보험처리를 하고 자차수리를 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비용적인 면에서 자기 부담금과 부분도색 비용이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보험처리가 누적이 되면 보험료 인상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험 처리는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셀프 부분 도색 비용
사실 차량에 대한 깊은 애정이 있고 애지중지하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작은 스크래치나 흠집은 셀프 부분 도색으로도 많이 진행하곤 합니다.
특히 문콕처럼 아주 미세하고 작은 부분이라면 무시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셀프로 부분도색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흔히 자동차 스크래치 컴파운드나 스프레이, 광택제를 사용한 방법으로, 비용적인 면에서 굉장히 저렴한 비용으로 도색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셀프로 진행할 때에는 도색하고자 하는 부분 외에 스프레이가 묻을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부분에 대한 마스킹 작업은 꼭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프레이가 바람에 날려 주변으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다른 차량이 없는 곳에서 바람이 불지 않을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 작업은 한 번에 많은 양을 도포하게 되면 스프레이 액이 흘러내려 자국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차례에 나눠서 흘러내리지 않게 반복 도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범퍼의 경우는 크게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광택을 신경 쓰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도어나 다른 눈에 잘 띄는 부분이라면 광택제를 통해 스프레이 도포한 구간의 광택을 살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부분 도색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전체 도색이 아닌 부분도색의 경우 비용절감면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문콕이나 페인트 까짐 등으로 공업사를 이용해 도색을 하기에 비용부담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셀프 도색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