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전기 없애는 법 따라하기

by 빠른체크 2020. 12. 25.

정전기 없애는 법 따라하기

겨울철만 되면 유독 심하게 발생하는게 정전기인데요. 정전기 없애는 법을 따라해보고 겨울철 안심하며 지내는 것을 어떨까요. 정전기가 왜 생기는지, 어떻게 하면 없애는 법까지 같이 따라해보겠습니다.


정전기가 무엇인고 하니

정전기는 건조한 환경에서 특히 잘 발생하는데요. 말그대로 정지해있는 전기, 이동하지 않고 머물러 있는 형태를 하고 있는 전기가 정전기인데요. 우리가 물체를 잡거나 옷을 입을때 주변으로 이동되면서 보이지 않는 스파크같은 것이 튀게 되는데요.

정전기도 전기라고 하니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데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시겟지만 정전기가 발생하면 따끔하고 그만인데요. 전기는 전압보다 전류의 크기가 위험한 것인데요. 이 정전기는 전류가 없는 상태기 때문에 크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주유소에 정전기 패드가 있는 이유

하지만 위험한 곳이 있는데요. 바로 많이 보셨을 주유소 인데요. 정전기가 발생하면서 생긴 스파크가 주유소의 휘발성 물질과 붙게 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물긴 하지만 그래도 조심해야 하기에 주유소에는 항상 정전기 방지패드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전기는 우리 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없애는 법을 알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유독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 시기가 있는데요. 바로 겨울철에 정전기가 유독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정전기를 없애는 법은 사실 계절을 생각해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텐데요.


계절 특성을 이용해 정전기를 없애자


여름철은 고온다습이라 하여 습도가 높은 상태인데요. 습도는 물기를 포함하고 있는 수준으로 전기는 이러한 환경에서 유지되기 어려운 조건입니다. 하지만 겨울의 경우 습도가 높지 않은 상태로 전기가 한곳에 머물러 있기 좋은 환경이 되는것입니다. 때문에 정전기는 겨울철에 유독 심하게 발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날씨를 바꿀 수 없으니 이렇게 발생한 정전기를 없애는 법을 알면 불편함이 없는건데요. 정전기를 없애는 법은 어쩌면 우리 주변에서 여러분들이 이미 하고 계신 부분도 많이 있는데요. 

바로 빨래를 할때 섬유유연제나 린스를 넣어 없애는 법인데요. 이렇게 하면 린스의 성분이 먼지가 달라 붙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올려주면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고 없앨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말고도 정전기를 없애는 법으로는 핸드크림이나 수분으로 보습을 통해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인데요. 이 또한 습도를 올려 정전기를 없애는 원리와 비슷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전기적 특성을 이용한 벙법인데요. 클립이나 철사를 이용하여 정전기의 전기 성분을 줄여주는 방법인데요. 전기의 전도체 역할을 해주는 클립이나 철사가 정전기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정전기를 없애는 법은 우리가 흔히 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방법들입니다. 한번 쯤 해보시고 효과가 있는 부분들은 주변에 함께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