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역 건강 보험료 산정 기준표 2022 월 납입액 모의계산하기

by 빠른체크 2022. 11. 11.

지역 건강 보험료 산정 기준표 2022 월 납입액 모의 계산하기

건강보험료는 피부양자로 등록된 사람이 아닌 이상 누구나 납부해야 합니다. 보통 회사나 직장이 있으신 분들은 직장 가입자로 가입되며, 그 외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사업자 분들의 경우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지역 건강 보험료 산정 기준 방식

지역 가입자의 건강보험료의 경우 소득, 재산, 자동차를 기준으로 점수를 책정하고, 그에 대해 건강보험료율과 장기요양 보험료율이 적용됩니다. 이 건강보험료율과 장기요양 보험료율은 매년 오르고 있는 추세이며, 2022년의 경우 각각 6.99%, 12.27%가 적용됩니다.

 

지역 건강 보험료 월 납부액 산정 기준

그렇다면 내가 매월 납부하게 되는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계산되는 것일까요.

 

지역가입자의 경우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먼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소득 및 재산 등의 점수 합계에 205.3원을 곱해 건강보험료를 책정합니다. 이후 이 건강보험료에 12.27%를 곱해 장기요양보험료를 책정합니다.

 

이렇게 산정된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합한 것이 바로 내가 납부하게 되는 건강보험료(지역보험료)입니다.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 기준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하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직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모의계산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라면 연 소득금액 및 재산, 주택금융부채에 대한 공제 내역, 자동차 등에 대한 재산 내역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소득 금액(사업소득, 연금소득, 근로소득,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
  • 재산 금액(주택, 건물, 토지, 선박, 항공기, 전세보증금, 월세 보증금, 월세)
  • 주택금융부채
  • 자동차(4천만 원 이상인 경우만 해당)

직장가입자의 경우는 보수월액 및 그 외 소득(사업소득, 연금소득, 근로소득, 장기임대소득, 단기 임대소득, 미신고 등) 기입만으로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 건강 보험료 산정 기준표 2022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소득, 재산, 자동차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때 각각의 점수표에 나와있는 점수를 모두 합하게 되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보험료 부과점수 산정방법 22.9.1 시행 공고>

소득 부과 점수

소득금액 점수
336만원 초과~6억 2,722만원 이하 95.334+(336만원을 초과하는 소득 1만원 당 1만분의 2,837.3112)
6억 2,722만원 초과 17,796.15

소득 금액이 연 336만 원 이하인 경우는 월별 보험료 하한액(19,500원)이 적용됩니다.

재산 등급별 점수

재산의 경우 아래와 같이 총 60개 구간으로 22점부터 2,341점까지 구분되어있습니다. 재산이 많다면 건강보험료가 오르게 되는 것도 바로 이렇게 높은 점수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재산 등급별 점수표
재산 등급별 점수

자동차 등급별 점수

마지막으로 자동차 등급별 점수표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4천만 원 이상에 대해서만 적용되며, 2대 이상인 세대일 경우 각각의 자동차 점수를 합산하게 됩니다. 때문에 자동차를 여러 대 소유하고 있다면 이 또한 건강보험료가 오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등급별 점수표

▶1년 미만 퇴직금 지급 기준 및 받는 방법 안내

공임나라 공임표 엔진오일 및 타이어 교환 비용 및 이용법 안내

운전자보험 필요성 가입 이유 필요없다 느낀다면 필독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직장가입자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만약 자신이 지역가입자라면 위의 3가지 보험료 산정 기준표를 참고해서 자신의 점수가 몇 점인지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