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 차 사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사회 초년생 차 사면 안 되는 이유는 딱 3가지로 정리됩니다. 단순히 차에 대한 욕심으로 차를 구입하고자 하시는 사회 초년생분들이라면 미리 주의 깊게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사회 초년생 차 사면 안 되는 이유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차에 대한 욕심이 있을 겁니다. 출퇴근을 위해서라도 차가 필요한 경우가 많죠. 하지만 사회 초년생이라면 차는 신중히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강하게 말하면 사회 초년생이라면 차 사면 안 됩니다.
물론 부모의 재력에 의존하는 경우, 카푸어, 사회 초년생이라도 고수익을 올리시는 분들이라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사회 초년생이 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는 본인 스스로의 힘으로 차 구입비와 보험 및 유지비를 감당해야 하는 아주 일반적인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사회초년생이 부담해야 하는 차량 가액
사회 초년생이면 급여가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모아놓은 돈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보통 자취를 하는 경우가 많죠. 여기에 차량 구입 비용에 대한 할부까지 포함되면 사실 적은 급여로 지출에 대한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어떤 차인지, 중고인지 신차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라도 차량 구입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감당할 수 있다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다만 매월 적은 급여를 받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차량 구입 비용을 저축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유리합니다.
차량 유지비
차량 유지비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차가 아직 없으신 사회 초년생분들 차량 유지비가 나와봐야 얼마나 나오겠나, 매달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고장 나면 수리하는 정도 아닐까 생각하실 겁니다. 차량 유지비에는 차량 유류비와 각종 소모품류 및 고장 시 수리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유류비만 하더라도 정말 가까운 거리를 오간다고 해도 15만 원 이상은 나갈 겁니다. 물론 감당할 수 있으면 상관없습니다.
사회 초년생 차량 보험료
차량을 구입한다면 보험료도 무시 못합니다. 특히 20대의 사회 초년생이라면 보험료 부담이 굉장히 큽니다. 20대 자동차 보험료 200만 원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이 보험은 필수 가입 보험으로 안 들 수가 없습니다.
20대 사회 초년생이 부담해야 보험료를 조금 과장을 보태서 말하자면 차량을 중고로 저렴하게 구입한 경우 보험료가 오히려 차량가보다 더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첫 보험인 경우는 할증이 요인이 되기 때문에 차량할부와 보험료만으로 매월 100만 원의 지출이 생길 수 있습니다. 2~300만 원의 월급 중 차량에 들어가는 돈이 3분의 1이 되는 것이죠. 때문에 보통 이런 경우 부모님 밑으로 보험에 가입해서 보험료 지출을 줄이곤 합니다.
사회초년생 차 사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다른 어떤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감당할 수 있고 문제 되지 않는다 판단되면 사도 무관합니다. 다만, 경제적으로 자립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회초년생의 경우 차와 같이 큰 지출이 생길 경우 목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차를 사면 안 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