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 청구 한 번에 하는 방법, 서류와 언제부터 할 수 있는지 청구기간 알아보기
실비 보험 청구 한 번에 몰아서 해도 상관없습니다. 요즘은 어플로 한 번에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청구 건수가 많다면 이제 한 번에 몰아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비 청구 한번에 하는 곳
실비 청구 기간은 3년으로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한 번에 몰아서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의 90%를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인만큼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실비 보험 청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보험은 건별로 청구 요청을 할 수도 있지만 편의를 위해서 보통 한 번에 청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비 보험 한 번에 청구하는 방법은 방문이나 우편 또는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보험사 어플에서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어려우신 분들은 토스 어플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토스 어플 실비 청구 한번에 신청하기
- 토스 어플 설치 및 로그인
- 메뉴-병원비 돌려받기
- 실비 보험 업체 선택
- 보험금 지급 계좌 및 개인 정보 입력
- 청구 내용 및 필요 서류 첨부
- 자세히보기
토스 어플을 이용하시면 실비 보험 청구를 한 번에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후 보험사에서 확인하기 까지 3~5일정도 소요됩니다. 토스 어플 외에도 각 보험사의 어플이나 굿리치 어플을 이용하시면 동일한게 한번에 실비 보험청구가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실비 청구 한번에 해도 될까요
많은 분들이 실비 보험에 가입해 있지만, 너무 많이 신청하면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닌지, 몰아서 신청해도 상관없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비 보험 청구 건수가 여러 개 있다고 하더라도 한 번에 청구 요청을 하게 되더라도 결국 매 건별로 심사를 해서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매번 청구하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한번에 몰아서 청구하는것이 편리한 점이 있을뿐입니다. 보통 병원에 자주 갈일이 없으신 분들은 1년치를 몰아서 한번에 청구하기도 합니다.
실비 청구 언제부터 언제까지 가능할까
실비 보험 청구는 사고 발생 시점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즉, 질병 진단을 받은 날을 시작으로 3년입니다. 교통사고의 경우는 사고 발생 당일이 첫날이 됩니다. 사실상 실비 보험 청구 기간이 굉장히 여유 있는 편이기 때문에 과거에 청구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다면 3년 이내인지 확인하시고 청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 보험 청구 가능 금액 안내
실비 보험은 약국, 의원, 병원, 상급종합병원에 따라 청구 가능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약국은 8천 원, 동네 의원은 1만 원, 병원은 1만 5천원, 상급종합병원은 2만원 이상이면 청구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1만원 정도의 약제비나 의료비는 사실상 많이 청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도 적고 크게 부담도 안되고 번거롭기만 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적은 금액일수록 한 번에 몰아서 청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 청구 필요 서류
실비 청구 시에는 1) 진료비 영수증 2) 진료비 세부내역서 3) 진단명(질병분류코드)이 들어간 서류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4) 약제비 영수증이나 5) 처방전 6) 입원확인서까지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보통 다녀갔던 병원을 통해서 대부분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병원 진료 시에 미리 받아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실비 보험 청구를 위해 병원을 찾는다면 수납창구에서 실비 보험 청구용 서류를 떼 달라고 하면 알아서 떼주기 때문에 서류 준비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서류 발급 시 병원 처방전에는 질병분류기호가 꼭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3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위의 서류 외에도 통원기간 확인 서류 등이 필요하니 통원 치료를 받으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시어 서류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 청구 한 번에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토스나 각 보험사의 어플을 이용하셔서 집에서 편하게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청 전에 관련 필요 서류를 준비해 두신다면 좀 더 편리하게 신청하실 수 있으니 필요서류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