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치 확인법 자가진단 및 치료 비용 안내

by 빠른체크 2022. 11. 30.

충치 확인법 자가진단 및 치료 비용 안내

충치 자가진단 확인법

충치가 있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 오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충치가 있다면 치과를 찾아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가 진단 확인법으로 현재 충치가 어느 정도의 단계인지 심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증상이나 육안으로 확인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가 시리고 아플 때

충치가 있다면 이가 시리고 치통을 느끼게 됩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입니다. 보통은 차갑거나 뜨거운 물이나 음식을 먹을 때 찌릿찌릿 느껴지며 음식을 씹을 때도 통증이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아 사이 검은 점이나 선이 보일 때

보통 충치는 치아 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어금니의 경우는 음식물을 씹는 부분의 틈새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충치는 작은 틈새에서 많이 시작되며 검은 점이나 선의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다만, 겉으로는 작은 형태로 미세하게 보일지 몰라도 속으로는 충치가 넓게 퍼져있을 수 있으니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플래시 비쳐보기

치아에 플래시를 비쳐 보았을 때 치아가 검은색이나 갈색을 띤 형태로 보인다면 치아 내부에 충치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육안으로 보는 만큼 조명이나 침 때문에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충치 자가진단 어플 다운로드

충치 및 구강 상태에 대해 인공지능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알려주는 이아포 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평점 4.9의 높은 점수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어플입니다.

 

충치 상태가 의심되는 부분을 사진 촬영하면 인공지능이 치아 상태를 점검해서 결과를 알려줍니다. 물론 인공지능인만큼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고 사진 상태에 따라서 결과가 제대로 안 나올 수 있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후기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어플이기 때문에 충치 자가 진단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충치 초기 발견이 어려운 이유

우리가 음식물을 씹는 치아의 가장 겉 부분은 범랑질이라고 부릅니다. 이 부분은 신경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통증이 없는 무통 조직입니다. 때문에 초기에 범랑질에 충치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쉽게 자각할 수 없으니 방치되는 경우가 많고 범랑질을 넘어 더 깊숙이 충치가 퍼지면 그때서야 통증을 느끼고 충치가 있음을 의심하게 됩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실비 보험 후 보험 청구 가능할까 한번에 청구하기 방법
보험처리 할까말까 서비스, 보험료 할증 요인 비교 안내
임플란트 가격 싼 곳 1초만에 쉽게 찾는 방법

 

충치 치료 비용 안내

충치 및 치주 치료는 건강 보험 혜택이 적용됩니다. 때문에 치료 비용 또한 1~3만 원대로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충치를 오래 방치할 경우 임플란트나 발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비용적인 면이나 치료에 있어서 부담이 적습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1년에 한 번 정도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기적인 치과 진료를 통해 비용과 치료에 대한 부담을 덜으시기 바랍니다.


충치 확인법 및 치료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만 초기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꾸준히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