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구별법
올해 2022년 역시 폭우로 인해 침수차가 많이 생겼습니다.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침수차 구별법을 꼭 체크하시고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 조회 사이트
자동차 365를 이용하시면 침수 차량 여부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침수차 구별법으로 가장 먼저 해볼 방법입니다. 보통 차량 침수가 되면 보험처리를 하게 되고 이 경우 침수차 조회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간단한 본인인증 후에 차량 번호 및 차대 번호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침수차량 무료조회)
하지만 자비로 차량 수리를 할 경우 보험 등록이 안되기 때문에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육안으로 확인하는 아래 침수차 구별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침수차 확인 방법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중고차 구입 시 침수차를 확인하는 8가지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 안전벨트 안쪽 확인
- 시트 바닥 밑 확인
- 시거잭 속 확인
- 고무 몰딩 안쪽 오염 흔적 확인
- 에어컨 필터 악취
- 전기 장치 부문 확인
- 엔진룸 내 전자제어장치 확인
- 도어, 트렁크 힌지 볼트 확인
안전벨트 끝부분 확인하기
차량이 침수되어 안전벨트 부분까지 물이 유입된 경우 안전벨트 끝부분에 흙이나 이물질이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안전벨트도 교체하긴 하지만 육안으로 침수차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는 부분이니 꼭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벨트를 최대한 풀어서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풀고 끝단부를 확인하는 방벙입니다.
만약 안전벨트를 교체했다면 안전벨트와 자동차의 제조일자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조일자 확인을 통해서 침수차 여부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차량 시트 확인하기
차량이 침수되어 시트 부위에 까지 물이 유입된 경우라면 시트 하단과 시트 레일에 흙이나 녹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차량 시트 하부의 경우 틈이 좁고 세척이 어렵기 때문에 간혹 침수차의 경우는 이런 부분에서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거잭 내부 확인하기
차량에 시거잭이 있는 경우 침수로 인해 흙이나 오염 물질이 유입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거잭 내부에 이런 오염물질이 묻어있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시거잭 내부를 통해 침수차인지 구별해볼 수 있습니다
> 1000만원 가성비 중고차 인기 베스트 및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안내
침수 후 곰팡이 냄새 확인하기
차량이 침수되어 실내에 물이 유입이 되었다면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지하방에서 느껴지는 눅눅하고 퀴퀴한 냄새로, 만약 침수되지 얼마 지나지 않은 차량이라면 세척 및 건조 과정을 거치더라도 곰팡이 냄새가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냄새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겉으로는 곰팡이 냄새가 안 날 수 있으니 차량 문을 모두 닫은 후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서 냄새를 확인하는 과정도 함께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이나 히터를 가동할 경우 내부에 유입되어 미쳐 세척되거나 건조되지 않는 곳에서 곰팡이가 있어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 가까운 로또 판매점 찾기 1등 당첨 배출 지점은 어디일까
퓨즈 박스 및 볼트 확인하기
침수된 차량의 경우 퓨즈박스를 교체합니다. 다른 부품과 달리 건조나 세척으로 재생이 불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보통 중고 시장에 나오기 전에 퓨즈 박스를 교체하곤 합니다. 때문에 퓨즈박스가 교체된 것인지, 주변 볼트에 녹이 있는 것은 아닌지 꼼꼼하게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 구별법 및 침수 차량 조회 사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2년 올해 역시 태풍과 장마로 인한 폭우로 인해 침수차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침수는 금방 고장이 나기 때문에 사면 안됩니다. 위에서 안내해드린 침수차 구별법을 통해 꼭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 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