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타일 교체 및 깨짐 보수 비용 안내
화장실의 바닥이나 벽면 타일이 깨진 경우 또는 리모델링이 필요한 경우는 교체나 부분 보수를 진행해야 합니다. 욕실 타일 교체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교체 비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타일 교체 비용 안내
화장실은 타일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입니다. 주로 바닥과 벽면이 타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바닥 타일만 교체가 필요해 시공하는 경우 비용은 약 50~60만 원 정도입니다. 물론 타일의 종류나 공사 범위, 시공 방법, 업체에 따라서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타일 교체 비용은 일반적으로 타일 재료비와 인건비로 구성이 됩니다. 특히 인건비가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일 시공 전문가의 경우 30만 원에 가까운 인건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아무리 부분 보수라고 하더라도 기본 인건비를 감안한다면 30~40만 원 정도는 감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 타일 교체 방법
욕실에 시공하는 타일 시공은 대부분 덧방 시공을 많이 합니다. 물론 바닥면이 고르지 못하거나 전체적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경우 떠붙임 시공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덧방시공은 말 그대로 기존 타일 위에 덧붙이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그만큼 높이가 높아지게 됩니다.
벽면의 경우는 덧방 시공을 하더라도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지만 바닥면의 경우는 덧방시공 시 바닥면이 올라가기 때문에 화장실문을 닫을 때 욕실 슬리퍼가 걸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덧방 시공 시에는 이러한 부분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화장실 타일 깨짐 보수 비용 아끼는 꿀팁
화장실 타일이 깨져 부분 보수가 필요한 경우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살다 보면 화장실 타일이 깨지는 경우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원룸은 물론 아파트의 경우라도 타일에 금이 가거나 깨지는 현상을 쉽게 경험하곤 합니다.
"화장실 타일이 깨지는 이유"
외부에서 충격을 주지 않았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깨져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런 경우는 타일과 콘크리트 사이에 발라진 본드 때문에 크랙이 생기고 금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건물의 외벽 즉 콘크리트벽은 기온이나 환경, 노후 정도에 따라 조금씩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수축이 되거나 팽창이 되기도 하는데 이 벽에 발라진 본드가 타일을 붙잡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벽의 변형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타일이 깨져버리는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타일을 부착하는데 사용되는 모르타르의 접착성이 부족하거나 부실공사, 건물에 전달되는 미세한 진동등의 이유로도 크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타일 깨임 메꿈 공사로 보수 비용 절약하기"
욕실 타일이 이렇게 깨진 경우 부분 보수를 통한 타일 교체를 진행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깨진 부분의 타일만 교체를 하는 작업으로 진행되는데 간혹 오래된 타일의 경우는 단종이 되어 동일한 타일로 시공이 어려워 기존 타일과 색이 일치하지 않고 이질감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적인 부담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뒤로 미루다가 더 큰 공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화장실 타일이 깨진 경우 보수 교체 외에도 크랙이나 금이 간 부분을 메꾸는 방법으로도 보수가 가능합니다. 깨진 부분이 작고 금이 간 것처럼 협소한 깨진 부위에만 시공이 가능한 방법으로 비용이나 시간이 절약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타일로 교체하는 것보다는 저렴한 비용에 공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금이 간 상태라면 메꿈 공사를 통해 비용을 절약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타일 교체 가격 무료 안내
화장실 타일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여러 업체의 견적을 비교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숨고사이트와 같은 곳을 이용하시면 타일 시공 전문가들의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타일 시공이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대략 어느 정도 비용이 나오는지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미리 온라인으로 견적을 받아보시고 가까운 주변 시공업체를 찾아 문의를 해보시면 타일 교체 가격이 적당한지 아닌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 타일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깨짐 문제나 리모델링이 필요한 경우 여러 업체의 견적을 받아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